카테고리 없음
지오미디어 지오그래픽(Geographical) + 미디어(Media)
*1*s
2020. 6. 27. 01:30
지오미디어 지오그래픽(Geographical) + 미디어(Media)
지오그래픽(Geographical) + 미디어(Media)의 조어로 지리적 정보를 다루는 언론의 총칭입니다.
지오미디어는, 그때 그 장소 그 상황에 따른 정보를 받거나 전하거나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용자는 지금, 자신이 있는 장소에 어울리는 유익한 정보를 간단하게 입수할 수 있고, 사업자는 핀포인트로 광고를 배신할 수 있는 등, 새로운 비즈니스 찬스로 연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오미디어가 주목받게 된 것은, 미국의 SNS용 앱 foursquare Gowalla로 부터입니다.
일본의 콜로니인 생활PLUS나 휴대폰국 훔치기 시합 등, 위치 게임이라고 불리는 게임도 지오 미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 휴대 전화나 스마트폰의 GPS(전지구 측위 시스템) 기능을 이용해, 어느 장소에 체크인해 뱃지나 아이템을 모으는 패턴이 많습니다.
통상의 어플리케이션보다 현실 세계와의 결합이 강한다는 특징이 있어, SNS나 게임 등 다종 다양한 서비스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2008년부터, 무료 스터디 모임 교류회 지오미디어 서미트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당초에는 위치정보 관련 기술을 좋아하는 사람이 모이는 페스적인 특성이 있었지만, 2010년경부터 상황이 일변해, 많은 기업이나 기술자가 모이게 되었습니다.
옥내 측위 및 GeoHex, 오픈소스 GIS, 공간정보 DB, AR 등 기술적인 진화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의 형태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